본문 바로가기

사회 관련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할 왜?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할 왜?



정보를 알려주는 티타 입니다.

새로이 다룰 내용은

 LG화학 배터리 사업을 분할한다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된 일인지 

알아보겠습니다.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할 왜?



LG화학[051910]의 전지(배터리) 사업부문을 떼내는 물적분할 안이 확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가칭 'LG에너지솔루션이 12월1일 출범합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정리해보겠습니다.







LG화학은 30일 서울 여의도동 LG트윈타워 동관 대강강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LG화학 전지사업부 분할안이 원안 승인됐다고 밝혔습니다.

LG화학은 이달 20∼29일 분할안에 대해 찬반을 묻는 전자투표를 진행했으며 이날 주총장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해 거리두기를 한 가운데 80여명의 주주가 입장했습니다.





앞서 개인 투자자와 함께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분할에 반대 의견을 밝혀 긴장감이 돌기도 했으나 외국인·기관투자자들이 상당부문 찬성 의견을 던지면서 무난히 통과됐습니다.

LG화학에 따르면 주총 투표 77.5% 참석에 찬성률이 82.3%에 달했습니다.

주총안 승인을 위해선 전체 주식의 3분의 1 이상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합니다.








LG화학의 주식은 지금 ㈜LG 등 주요주주가 30%(우선주 포함)  국민연금이10.20%를 보유한 2대 주주이며 외국인 투자자 40%  국내 기관 투자자 8%  개인이 12%가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날 주총에서 분사안이 승인됨에 따라 LG화학은 12월1일을 기일로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공식 출범시킵니다. 






분할등기예정일은 12월3일로 잡혔습니다.

분할 기업는 LG화학의 100% 자기업이며 자본금 1천억원의 기업로 설립됩니다. 물적분할할 기업의 지난해 매출은 6조7천억원 정도입니다.

LG화학이 배터리 사업 분할을 결정한 것은 지금 전기차 배터리 사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연간 3조원 이상의 시설 투자 가격을 감당하기 위해서입니다.








LG화학은 전기차 배터리 공장 시설 투자 가격 증가로 지금 순차입금이 8조원으로 증가했고  부채비율은 10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신학철 부회장은 이날 주주 메시지를 통해 "LG화학은 지난 25년 간 선도적인 전지 연구 개발과 사업 전개를 통해 150조원 이상의 전기차(EV) 전지 수주잔고를 확보하는 등 글로벌 리더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경쟁의 심화로 설비투자 확대에 따른 재무구조 부담 등 도전이 만만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전지사업에서의 구조적인 체계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지 사업부문의 분할을 결정했습니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LG화학은 이번 분사 결정으로 배터리 사업 투자 확대로 글로벌 1위 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석유화학  첨단소재 등의 다른 부문의 재무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기업는 이번 분할을 통해 앞으로 기업공개(IPO) 등을 통해 대규모 투자자금 유치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상장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 없고 추후 계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을 아꼈습니다.






LG화학측은 LG화학의 100% 자기업 형태로 물적분할이 되는 만큼 반드시 상장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 조달도 할수있다는 입장입니다.

LG화학은 앞으로 분할 기업의 투자를 확대해 신설법인의 매출을 2024년 기준 30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배터리를 중심으로 하는 세계 최고의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하다는 구상입니다.






01234



또 배터리 소재  셀  팩 제조·판매뿐만 아니라 배터리 케어·리스·충전·재사용 등 배터리 생애(Lifetime) 전반에 걸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플랫폼(E-Platform)'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할 방침입니다.






LG화학측 신학철 부회장은 "이번 분사를 통해 앞으로 균형 있는 사업 portfolio 갖춘 '글로벌 톱5 화학기업'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사회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드래곤 복귀 컴백 총정리  (0) 2020.11.02
이상민 샴푸 뒷광고 논란  (0) 2020.10.30
정연 방송중단 왜?  (0) 2020.10.29
박근혜 징역 정리  (0) 2020.10.29
유지민 악성루머  (0) 2020.10.28